광주 가볼만한곳, 숨은 갬성 스팟 광주 양림동 투어
광주 가볼만한곳, 숨은 갬성 스팟 광주 양림동 투어
  • 조유진 에디터
  • 승인 2019.11.04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근현대 건축물들이 있는 광주 양림동 역사 문화 마을. 100여 년 전 광주 최초로 서양 근대 문물을 받아들여 조성된 마을입니다. 주변에는 맛집부터 다양한 카페, 그리고 도시재생으로 만들어진 펭귄 마을 등의 여러 볼거리가 많아 사람들이 북적이는데요. 오늘은 정겹고 특별한 양림동, 그 속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기자기 감성 마을
양림동 펭귄 마을

펭귄 마을. 뒤뚱뒤뚱 펭귄들이 사는 마을일까요? 아닙니다. 좁은 골목길, 사람들이 북적이는 이곳! 광주 가볼만한곳, 양림동 펭귄마을입니다. 
​도심 한가운데에 있는 양림동 펭귄 마을에는 아무리 둘러봐도 펭귄은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대신 곳곳에 그려진, 그리고 만들어진 펭귄들을 찾아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이곳이 펭귄 마을이 된 유래는 무엇일까요? 펭귄 마을은 과거의 어느 날 빈집에 불이 나서 전소되자 쓰레기가 쌓여서 흉하게 변해버렸습니다. 그러자 동네의 주민 한 분(현재 펭귄 마을 촌장님)이 앞장서서 마을 주민과 함께 빈집을 깨끗하게 치우고, 예쁘게 꾸미고 텃밭을 가꾸기 시작했습니다.

이 텃밭에서 재배한 갖가지 농작물을 마을 주민들과 함께 나누게 되었고 주민들이 이 고마운 텃밭에 이름을 지었는데 나이 든 어르신들의 모습이 흡사 펭귄같이 귀엽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 텃밭이 현재의 '펭귄 텃밭'이 되었고 이름도 없던 양림의 한 작은 마을이 '펭귄 마을'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펭귄 텃밭으로 가는 길목에는 펭귄 주막이 있습니다. 펭귄 주막은 마을 주민들의 만남의 장소로 어르신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고 계시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 골목에는 크고 작은 액자와 사진들, 그리고 시들도 군데군데 쓰여 있습니다. 에디터가 몇 년 전 방문했을 때보다 이곳 펭귄 마을은 볼거리도, 체험할 것도 많아졌으며 사람들이 북적북적했습니다. 어르신만 계시던 이 마을에 젊은이들이 찾아와 활기를 띠는 모습을 보니 에너지가 샘솟는 느낌이었는데요. 작은 펭귄 텃밭 안에 있는 골동품과 주민들의 정성이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있답니다.

문의: 062-607-4502
이용정보: 상시 개방, 입장료 무료


양림동 독립책방
러브앤프리

양림동에는 청년 인문 공간 러브앤프리 독립책방도 있습니다. 사람이 북적이지 않는 곳에 위치한 이곳은 다양한 책들을 골라 볼 수 있는 서점이자, 인문적인 교류가 가능한 특별한 공간입니다. 불규칙하면서도 독특한 독립서점만의 특별한 감성을 가진 이곳은 자유로우면서도 조용한 공간입니다.

1층에서는 책 판매와 전시가 이루어지고 2층에서는 인문학 & 타로 수업 등이 진행됩니다. 1층 전시공간에는 지난 인문 행사 때 진행된 주제를 이용한 다양한 책과 사진이 전시되기도 하는데요. 독립 책방에서만 만날 수 있는 출판물들은 이곳을 찾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2층에는 가정집 형태의 인문 공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독서모임을 비롯해 누구나 책을 읽고 갈 수 있는 편안한 장소입니다. 광주 가볼만한곳, 양림동의 감성을 느끼러 가시는 분들에게 이곳, 러브 앤 프리 방문 추천합니다!

영업시간: 월요일-일요일 오후 1시~저녁 7시, 하절기 주말 시간 변동 있음 (영업시간 변동 및 휴무일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이용정보: 1층-책 판매, 책-문장 전시 / 2층-인문학&타로 수업, 북토크, 모임, 대관
instagram: @lovenfree_book


양림동 대표 데이트코스!
양림동 카페거리

양림동 카페거리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맛집부터 감성 카페까지 훌륭한 데이트 코스가 넘치기 때문인데요. sns에서 유명한 카페부터 마카롱 맛집, 그리고 사진관, 의복 대여, 사진 스폿까지 볼거리와 먹을거리 그리고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최근 유명한 두 곳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양림 마카롱'으로 펭귄 마을에서 아주 조금만 걸어가면 나오는 마카롱 가게입니다. 마카롱 수업도 진행된다고 하니 양림마카롱 인스타그램에 찾아가 보세요! 아몬드 가루를 사용하여 과하게 달지 않고 쫀득한 마카롱은 이 집이 마카롱 맛집이 된 큰 이유가 아닐까요? 

 

주소: 광주광역시 남구 천변좌로418번길 17

두 번째로 핫한 카페는 '시니피에'입니다. 이곳은 sns 속 귀여운 컵케이크로 유명해졌는데요. 화이트 색상의 내부에 곳곳에 작고 예쁜 소품들, 그리고 햇빛이 들어오는 큰 창까지. 예쁜 이 공간에서 사진을 찍는 사람들도 정말 많습니다. 양림동 카페거리는 이 두 곳 말고도 아주 많은 카페와 맛집들이 있으니 끼니 걱정은 No!

광주광역시 남구 백서로 78


알록달록 인생샷 명소
양림동 컬러펭귄마을

펭귄 마을과 양림동 중심을 벗어나 걸어가다 보면 광주 가볼만한곳, 펭귄컬러마을이 나오게 됩니다. 귀여운 펭귄 벽화들이 이어져 있어 가는 길은 지루하지 않습니다. 가다 보면 달콩이 휴게소와 무인카페가 있는 쉼터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컬러펭귄마을은 인생 사진을 찍기에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에디터가 알려주는 컬러펭귄마을 인생샷 TIP

사진을 찍는 포인트는 8가지이지만 9분할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 한 가지 색에서 채도를 달리하여 찍으면 무지개색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 프레임 안에 들어가 깜찍하고 다양한 포즈로 찍어서 모으면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답니다!

8개의 다른 색으로 칠해진 벽에는 특별한 문구도 적혀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빨간색부터 시작해서 차례대로 사진을 찍으려고 줄을 서 있는 모습을 목격하실 수 있는데요! 이 벽화 맞은편에는 작은 텃밭에 꽃들이 심어져 있습니다. 

 

광주 야경이 한눈에
사직공원 전망타워

해가 지고 난 뒤에는 양림동의 아름다움이 빛을 보는 순간입니다. 인근 사직공원 전망대에서는 한눈에 양림동, 그리고 광주 시내를 내려다보며 야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망대는 높진 않지만 설치된 망원경을 이용해 멀리까지 내다볼 수 있습니다. 차도 먼지도 많은 도심 한가운데에 있다가 이곳에 오르면 평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요!  공원 내에 위치한 전망대에 엘리베이터를 타고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양림동의 밤. 사직공원에서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동
개방시간: 3~11월 9:00~22:00 , 12~2월 9:00~21:00
이용요금: 무료 (3층에 전시실과 망원경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 에디터 소장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