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혼자 여행하기 좋은곳, 가을 만끽하기 좋은 충남 서천 여행지 5
국내 혼자 여행하기 좋은곳, 가을 만끽하기 좋은 충남 서천 여행지 5
  • 이진경 에디터
  • 승인 2019.10.2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은 한국의 4대 강 중 하나인 금강의 하구에 자리하고 있는 곳으로, 산보다는 평지가 더 많아 도로를 달리다 보면 탁 트인 전경을 볼 수 있는데요. 아름다운 자연과 옛것의 느낌이 어우러져 더욱 이색적인 가을 여행지랍니다. 서해안 고속도로로 갈 수 있어 접근성이 높고, 복잡하지 않은 슬로우 여행지 서천. 이곳에서는 어디로 떠나보면 좋을까요?

 

레트로 마을 누비기
판교마을

국내 혼자 여행하기 좋은곳 첫 번째. 충남 서천의 작은 마을인 판교마을은 옛 일제강점기에 부흥한 마을입니다. 충남 3대 우시장 중 하나가 이곳 판교마을에 있을 정도로 돈이 남아돌아 마을의 강아지도 돈을 물고 다닌다고 할 정도였으니까요. 

일제강점기 시대, 마을에는 판교역이 개통되었는데요. 판교역은 식량 약탈과 징용, 위안부 수송을 위해 일본인들의 접근이 많았던 곳이기도 합니다. 아픈 역사가 고스란히 남겨져 있는 마을이지만 곳곳에 당시에 지어진 건축물들이 그대로 자리하고 있어 그 시대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합니다. 

70년대에 부흥했던 영화관도 그 모습 그대로 자리하고 있어 재미까지 선사하는 판교마을! 스탬프 투어로 둘러보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둘러볼 코스

: 공관판교극장 - 옛 방앗간 - 일본식 가옥 장미사진관 - 동일주조장 - 고석주선생기념공원

주소 : 충남 서천군 종판로 882 판교복함문화타운 판교특화음식촌
주차장 : 무료 (판교특화음식촌 앞 주차하면, 마을 지도안내판 있음)


가을명소로 으뜸!
신성리 갈대밭

신성리 갈대밭은 한국의 4대 갈대밭 중 하나로 손꼽히는 대규모의 갈대밭입니다. 영화 ‘공동경비구역JSA’의 촬영 장소이기도 한 국내 혼자 여행하기 좋은곳으로, 산책로를 거닐다 보면 곳곳에서 영화 관련 안내문들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2m가 넘는 높은 갈대들이 무려 10만여 평에 조성되어 있는데요. 그중 일반인에게 개방된 구간은 2~3%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갈대밭 길이만 2km에 달한다고 하니, 실제 규모는 얼마나 큰지 가늠이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갈대밭 중간에는 갈대 위를 걸을 수 있는 구름다리가 전망대와 이어져 있습니다. 전망대에 올라서면 금강과 갈대밭의 탁 트인 모습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답답한 가슴도 시원하게 뻥 뚫릴 거예요. 갈대가 피기 시작하는 10월부터는 풍성한 갈대들의 황금빛 물결을 만날 수 있으니, 이 가을 서둘러 방문해보세요.

주소 : 충남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125-1
주차장 : 무료
입장료 : 무료


나홀로 힐링 산책
장항송림산림욕장

서해의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싶다면 국내 혼자 여행하기 좋은곳, 장항송림산림욕장으로 향해보세요. 울창한 소나무 사이를 산책하다 보면 소나무 향의 상쾌함이 코끝부터 전해져 옵니다.

장항송림산림욕장 옆으로는 송림해변이 펼쳐지는데요. 이전에는 해수욕장으로 쓰였지만 현재는 갯벌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소나무숲 속을 걷다가 해변으로 빠져 모래사장을 거니는 느낌 또한 이색적이랍니다.

주소 : 충남 서천군 장항읍 송림리 65
입장료 무료
주차비 무료

 

아슬아슬 15m 높이
장항 스카이워크

송림 해변을 걷다 보면 저 멀리 바닷가로 툭 튀어나온 기둥을 볼 수 있습니다. 그곳이 바로 장항 스카이워크입니다. 장항송림산림욕장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장료를 내면 올라가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선 입장료를 내면 그 금액만큼 서천 상품권을 제공해 공짜로 즐기고 온 느낌이 들었답니다. 

바람이 불면 스카이워크가 흔들리는 것을 온몸으로 느낄 수도 있는데요. 높이만 15m에 달하기 때문에 고소공포증이 있는 분들에겐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에디터가 갔을 때도 중간에 포기하고 돌아가거나 난간대를 잡고 엉거주춤 걸어가시는 분들이 많았답니다. 9월까지는 소나무 아래에 보라색 꽃인 맥문동이 한창 피었는데 10월이 되면서 꽃에서 열매로 변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맥문동은 내년에 보기를 기약해봅니다.

주소 :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항산단로 34번길 74-45
입장료 : 2천원(서천상품권 2천원 제공)
운영시간 : 9시30분 - 18시 (11월 -2월 마감시간 17시

 

가을맞이 역사탐방
문헌서원

문헌서원은 옛 고려시대의 학자 이곡 선생과 이색 선생을 기리기 위해서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서원입니다. 원래는 문헌서원은 충남 서천이 아닌 곳에 자리하였는데요.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1610년 한산 고촌으로 옮겨 다시 세워졌다고 합니다 이후 고종 8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폐쇄된 후 지금의 자리에 다시 지어졌답니다.

문헌서원은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고 아담한 편이라 금방 둘러볼 수 있답니다. 작은 연못의 벤치에 앉아 따사로운 오후 햇살을 받으며 잔잔하게 가을을 느껴보세요.

주소 : 충남 서천군 기산면 서원로 172번길 66
입장료 : 무료
주차비 : 무료
운영시간 : 9시 - 18시

사진 : 에디터 소장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