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여행지 추천, 사랑이 꽃피는 남원 스팟 4 (구서도역/광한루원/산들다헌/춘향테마파크)
전라도 여행지 추천, 사랑이 꽃피는 남원 스팟 4 (구서도역/광한루원/산들다헌/춘향테마파크)
  • 이진경 에디터
  • 승인 2019.09.24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리 오너라, 업고 놀자
‘춘향전’의 고장, 남원으로

춘향과 몽룡의 사랑 이야기의 배경이 되고 견우와 직녀의 슬픈 전설이 있는 광한루원의 오작교가 있는 곳. 바로 전라북도 남원입니다. 차분하고 조용한 남원은 여유롭게 여행할 수 있어서 특히 연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곳인데요. 지난 주, 에디터도 연인과 함께 춘향과 몽룡에 빙의해 당일치기로 다녀왔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낭만적인 남원의 가을 여행지 구석구석을 소개할게요.


일제강점기부터 이어져 온 목조건물
구 서도역

작년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미스터선샤인’의 촬영지로도 활용되었던 구 서도역. 옛 철길도, 옛 역사도 그 모습 그대로인 일본식 목조건물인데요.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구조물로 많은 이들이 찾는 곳이랍니다. 1934년 간이역으로 시작해 보통역으로 승격 후 2002년 전라선 개량공사로 인한 역 이전으로 폐역이 되었지만, 지금은 드라마 촬영 장소로 종종 이용되고 있지요. 그래서인지 역 주위로 정리정돈이 잘되어 있고, 깔끔해서 둘러보기에 불편함이 없답니다.

전라도 여행지 추천하는 구 서도역은 1990년대에 한국 문학사 최고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대하소설 ‘혼불’에도 언급이 된 곳인데요. 왼편에는 작가의 탑과 작은 혼불 정원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깡통 로봇이 정원 사이사이 소설 속 이야기의 장면을 연상케 하며 서 있는 모습에 웃음을 자아내니 천천히 둘러보아도 좋아요.

주소 : 전북 남원시 사매면 서도길 32
입장료 : 없음
주차장 : 협소 (무료)

 

남원의 대표 여행지
광한루원

칠월칠석에 한번밖에 만나지 못한다는 견우와 직녀의 이야기는 누구나 다 아실텐데요. 그 전설 속 이야기에 등장하는 오작교가 바로 광한루원의 연못 위의 다리랍니다. 견우와 직녀가 인연을 맺어 ‘사랑의 다리’로도 불리는 이곳은 커플들의 전라도 여행지 추천 필수 여행 코스이기도 하지요. 이곳 광한루원 역시 많은 드라마의 촬영장소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사극 속 왕들이 걷는 연못 위 다리가 대부분 이곳입니다.

다리 아래 연못에는 수십 년째 수많은 잉어가 살고 있는데요. 오작교를 건너면 바로 앞에 있는 잉어 먹이 판매소에서 먹이를 구입해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입니다. 연못 위에 먹이를 한 줌 뿌리면 숨어있던 잉어 떼들이 몰려드는데요. 웬만한 성인 남성의 허벅지보다 두꺼운 크기의 잉어들이 몰려드는 모습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답니다. 재미도 있고 가격도 부담 없으니 즐겨보세요.

Editor’s Tip

광한루원 주위에는 정자들이 여럿 자리 잡고 있는데요. 대부분 개방이 되어 있어 시원한 가을 바람맞으며 쉬어 가기에도 좋아요.

주소: 전북 남원시 요천로 1447
입장료 : 3,000원 (잉어먹이 별도 판매 2,000원)
개방시간 : 8시~19시 (야간 무료개방시간 : 19시~21시)
주차장 : 서문주차장 1일 2,000원(승용차/소형버스/1톤이하트럭)


옛 가옥의 카페
산들다헌

광한루원 근처에는 멋스러운 카페들이 꽤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에디터의 취향은 한옥카페. 오래된 초가집을 개조하여 멋스럽고 고풍이 느껴지는 카페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에디터가 방문했던 남원 한옥카페 ‘산들다헌’은 구석구석 오붓하게 즐길 수 있는 프라이빗한 공간들이 있어 편히 쉬다 올 수 있었답니다. 할머니 집 같이 포근함이 들던 구들장이 있는 초가집 카페도 즐겨보세요.

주소 : 전북 남원시 향단로 21
운영시간 : 11시 - 22시, 월요일 휴무
메뉴 : 대추빙수 9,000원, 티라미슈 9,000원, 커피 4,000원, 오미자차 5,000원

 

이몽룡과 성춘향을 만나다.
춘향테마파크

춘향테마파크는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 드라마 ‘쾌걸춘향’의 촬영지로도 이용이 된 전라도 여행지 추천 스팟인데요. 춘향전을 주제로 조성되어 이야기의 시대상을 볼 수 있는 관아, 내아, 월매집 등 조선 중기 서민들의 모습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춘향테마파크는 크게 시련의 장, 사랑과 이별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둘러보다 보면 춘향이 고문을 받는 장면, 이몽룡이 암행어사가 되어 출두하는 장면 등을 재현한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천천히 둘러보면서 직접 고문체험도 해볼 수 있고, 춘향과 몽룡의 첫날밤을 재현한 모습도 볼 수 있어요. 규모가 큰 데다가 내부에 남원랜드, 남원향도박물관, 음악분수대, 식당가 등 알차게 즐길 수 있는 곳들이 많으니 남원에 간다면 꼭 한번 들러보세요.

주소 : 전북 남원시 양림길 14-9
운영시간 : 9시~22시(동절기 21시, 연중무휴)
입장료 : 성인 3,000원, 청소년 2,500원, 어린이 2,000원


남원에서는
성춘향과 이몽룡처럼

올가을에는 연인과 함께 손 맞잡고 전라북도 남원으로 향해보세요. 사랑과 인연이 이루어지는 커플 성지들이 곳곳에 가득하답니다.

사진 : 에디터 소장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