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볼만한곳, 추위 피해 감성 충전 복합문화공간 3곳 추천
서울 가볼만한곳, 추위 피해 감성 충전 복합문화공간 3곳 추천
  • 강태희 기자
  • 승인 2019.01.2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위를 피해 들어갔더니 갬성스런 하루가 완성됐다

이번 겨울은 춥거나 미세먼지 최악이거나 인가 봅니다. 스케이트장, 도심 겨울 산책 등 모든 야외 활동이 부담스러워지는 요즘, 어디 가야 할까 고민이 되곤 하죠. 사실 쇼핑몰이나 영화관 등 실내 공간 전부 추위나 미세먼지를 피할 수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왕 어디 좋은 서울 가볼만한곳을 찾아 겨울 도시 여행을 떠나고 싶은 날도 있어요. 이럴 때 에디터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갑니다. 포근한 공간, 따뜻한 차, 그리고 문화 충전까지. 잔잔하게 그 공간만이 가진 분위기를 만끽하러 가는 길, 같이 가시죠.  

 

힙한 크레이티브 공간 
연희동 ‘연남장’

 

#드디어가본연남장 #나도핫플! 태그가 눈에 띄는 떠오르는 서울 가볼만한곳 ‘연남장’. 이 곳은 도시 콘텐츠 전문 기업 어반플레이가 서울 연희동 낡은 주택을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개조해 선보인 복합문화공간입니다. 한남동에서 유명한 인기 맛집 ‘윤세영 식당’과 연남동 식음료 편집샵 ‘연남방앗간’의 맛있는 음식과 예쁜 음료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인기를 끌고 있죠.  

그러나 이 곳을 카페로만 치부하기는 조금 아쉽습니다. ‘연남장’의 진짜 얼굴은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그리고 이들의 예술 작품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로컬 아지트. 서울 연남동 전국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의 콘텐츠를 정기 전시, 콘서트 등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하 1층 공간에서는 작가, 뮤지션, 디자이너 등 다양한 창작자의 작품 전시를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고, 때에 따라 1층 카페&레스토랑에서 토크콘서트, 공연 등도 즐길 수 있습니다. 2층과 3층은 지역 콘텐츠 작가들을 위한 창작 공간이라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창작자와 한 공간에 있다는 것 만으로도 예술 감각을 공유하는 느낌이랄까요. 유동인구 복잡한 연남동 근처에 위치해 있으므로 주말보다는 평일 방문이 진리. 방문 전 전시 일정이나 오픈 유무가 궁금하다면 연남장 공식 인스타그램을 체크해보세요.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희로5길 22 1층
전화 : 02-3141-7978 
영업시간 : 화~일 10:30~22:30 (월요일 전체휴무)

 

하루 여행이 가능한 공간 
회현동 ‘피크닉’

 

복합문화공간 유행의 포문을 연 곳, 서울 후암동 소재 ‘피크닉’. 천국으로 올라가는 것 같은 가파른 후암동 언덕을 힘겹게 오르면 닿는 동화 같은 공간이 펼쳐지는 곳입니다. ‘피크닉’은 전시 기획사 글린트가 만든 복합문화공간으로 1층에는 카페, 디자인 문구 편집샵 등이 2층에는 전시 공간이, 3층에는 레스토랑이, 4층엔 서울 포토 스팟으로 손꼽히는 테라스가 위치해 있어요. 

피크닉의 모든 공간은 알짜배기. 다양한 공간을 하루에 다 즐기려거든 조금 바쁠 수도 있습니다.피크닉 1층 카페 피크닉에서 이태원 ‘헬 카페’ 커피를 맛보고 1층 다른 공간인 ‘키오스크 키오스크’에서 감각적인 문구류 쇼핑을 한 뒤 출출해질 때쯤 3층 미슐랭 1스타 레스토랑 ‘제로컴플렉스’에서 식사를 하고 나면 꽤 시간이 지날 거예요. 이후 오후 시간은 2층부터 루프탑까지 전시를 관람하며 문화 충전! 땅거미가 내려 앉는 오후 6시쯤 1층 카페 피크닉으로 다시 찾아가보세요. 환한 카페의 모습 대신 아늑한 내추럴 와인 바로 변신한 공간이 따란. 좋은 음악과 와인으로 하루를 마무리해보면 어떨까요? 시간이 없다면 전시와 1층 카페의 분위기만은 꼭 느껴보시길. 

주소 : 서울 중구 퇴계로6가길 30
전화 : 02-318-3233 
영업시간 : 화~일 10:00~19:00 입장마감 18:00 (월요일 전체휴무)

 

캐주얼 문화 공간의 매력 
성수동 ‘레이어57(Layer57)’ 

 

 

‘음 복합문화공간에서 전시를 빼면 그저 카페와 레스토랑 아닐까?’라고 생각한다면 전시 대신 다른 즐길거리를 찾아보아요. 좀 더 캐쥬얼한 분위기,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눈을 돌려 찾아가는 곳,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레이어57(Layer57)’입니다. 성수동의 공장을 개조한 인더스트리얼 컨셉의 대형 스튜디오 옆에 위치한 작지만 알찬 공간 ‘레이어57’. 렌탈 스튜디오 팀 플러스준이 기획한 책방&카페 공간입니다. 

‘레이어57’의 공간은 층마다 개성이 있어요. 화이트 톤의 카페는 따뜻한 공간의 이미지가, 2층 공간과 스튜디오 공간은 빈티지한 인더스트리얼 매력이, 카페 옆 작은 공간 북스토어는 코지한 분위기가 흐르는 곳입니다. 책방과 카페는 매일 모두에게 오픈. 스튜디오 공간은 패션쇼, 화보 및 광고 촬영, 개인 촬영 등의 목적으로 예약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원칙이지만 대관이 없는 날에는 열려 있으니 기회를 노려 멋진 공간에서 사진도 한 장 찍어보아요. 

주소 : 서울 성동구 성수이로20길 57 
전화 : 02-461-7725 
영업시간 : 월~금 11:00~21:00 / 토~일 10:00~22:00

 

"문화와 감성에 집중하는 완벽한 공간들"

무언가 특별한 일상이 필요한 날, 내 예민한 감성만한 말랑하게 채우고 싶은 날, 이런 공간들만한 곳들이 있을까요? 멀리 가지 않아도 만날 수 있는 도심 속 완벽한 복합문화공간들. 사색이 필요한 날, 그 서울 가볼만한곳들로 출발해보세요.  

사진=에디터 소장 사진, 플러스준 스튜디오, 연남장, 피크닉 공식 SN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