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여행, 연휴에 가기 좋은 전국 무료 개방 여행지 총정리
추석 여행, 연휴에 가기 좋은 전국 무료 개방 여행지 총정리
  • 허수정 기자
  • 승인 2018.09.17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머니도 발걸음도 가볍게 떠나요!

추석 연휴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공식적인 추석 연휴는 모두 5일이지만, 이틀만 더 휴가를 낸다면 최장 8박 9일의 휴가를 즐길 수 있지요. 
집에서 TV 리모컨만 붙들고 있기에는 아쉬운 이 시간. 해외여행 같은 긴 장기 계획을 세우지 않은 분들이라면 가까운 국내로 추석 여행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내일뭐하지’가 추석을 맞이하여 무료로 개방하는 여행지를 모아왔습니다. 주머니 가벼워 더 좋은 무료 여행지,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추석 연휴 기간 무료 개방 여행지: 서울

Editor’s 추천 서울 여행지

빌딩 숲속 오아시스 
강남 ‘선정릉’

도심 한 가운데 자리한 '선정릉'
도심 한 가운데 자리한 '선정릉'

오랜만에 찾아온 길고 긴 연휴에 마냥 놀기보다는 휴식을 취하며 충전을 하고자 하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은 조선 시대 왕과 왕후가 모셔진 왕릉에 찾아가 고즈넉한 하루를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강남에 자리한 ‘선정릉’은 조선의 아홉 번째 왕 성종과 그의 계비인 정현왕후 그리고 조선의 열한 번째 왕인 중종이 모셔져 있는 곳입니다. 모두 3개의 능이 있다하여 ‘삼릉공원’이라고도 불리지요. 

산림욕 즐기며 산책할 수 있는 선정릉
산림욕 즐기며 산책할 수 있는 선정릉

어딜 가도 사람이 북적이는 서울에서 선정릉은 조용히 산책을 즐기기 좋은 장소입니다. ‘여기에 이런 곳이 있었어?’라는 생각이 들 만큼 유명세를 타지 않은 곳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무덤과 무덤 사이로 울창한 숲이 조성되어 있어 산림욕을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능 옆으로 계단을 만들어 놓은 점도 선정릉의 특징. 계단을 따라 봉분 근처까지 올라가 능 관찰한 후, 시원한 공기 마시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Editor’s tip 
선정릉에서 가장 가까운 역은 지하철 9호선 ‘선정릉역’이 아닌 지하철 2호선 ‘선릉역’입니다. 실제 거리를 따지고 보면 선정릉역이 가까운 것은 사실이지만, 조선 시대 예법에 따라 정해진 출입구는 ‘선릉역’과 더욱 가깝기 때문이지요. 선정릉역에서 추석 여행을 즐기고자 하는 분들은 선정릉역이 아닌 선릉역 8-1번 출구를 이용해주세요.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100길 1 
시간: 3월~10월 06:00~21:00 (매표시간 06:00~20:00) 
        11월~1월 06:30~17:30 (매표시간 06:30~16:30) 
        2월 06:00~18:00 (매표시간 06:00~17:00) 
       (월요일 휴무) 
가격: 만 25 - 64세 1,000원 
문의: 02-568-1291 

 

추석 연휴 기간 무료 개방 여행지: 경기

Editor’s 추천 경기 여행지

조선 왕조의 영혼이 깃든 곳 
고양 ‘서삼릉

경기 고양시에 자리한 유네스코 세걔문화유산 '서삼릉'
경기 고양시에 자리한 유네스코 세걔문화유산 '서삼릉'

경기 고양시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존재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 주인공은 희릉과 효릉, 예릉을 품고 있는 ‘서삼릉’입니다. 서삼릉은 ‘한양 서쪽에 있는 3개의 능’이라는 뜻이지요. 그러나 이곳에 단 3개의 능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선 역대 왕을 비롯해 후궁, 대군, 군, 공주, 옹주 등 총 45기의 묘가 이곳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조선 왕실의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 

한 달에 한 번만 만나볼 수 있는 서삼릉 '효릉'
한 달에 한 번만 만나볼 수 있는 서삼릉 '효릉'

서삼릉의 주요 능인 희릉에는 중종의 계비인 장경왕후 윤씨가, 효릉에는 조선의 열두 번째 왕인 인종과 그의 비 인성왕후 박씨가, 예릉에는 조선의 스물다섯 번째 왕인 철종과 그의 비 철인왕후 김씨가 묻혀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모든 능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희릉과 예릉을 제외한 효릉은 비공개된 곳이지요. 단,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아침 10시에 해설사의 인솔하에 효릉을 관람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효릉 관람을 원하시는 분들은 시간에 맞춰 서삼릉에 방문해주세요. 

Editor’s tip 
서삼릉 매표소 앞에 주차장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장소가 협소하여 대형 차 한대 겨우 들어찰 정도이지요. 만약 주차장이 만석이라면 서삼릉 옆 ‘농협대학교’를 찾아가보세요. 평소 주차장을 일반에게 공개하지 않는 농협대학교지만, 공휴일에는 일반인들도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주소: 경기 고양시 덕양구 서삼릉길 233-126 
시간:  2-5월, 9-10월 09:00 - 18:00 (매표시간 09:00 - 17:00) 
         6-8월 09:00 - 18:30 (매표시간 09:00 - 17:30) 
         11-1월 09:00 - 17:30 (매표시간 09:00 - 16:30) 
         월요일 휴무 
가격: 성인 1,000원, 청소년 500원 
문의: 031-962-6009 
홈페이지: http://royaltombs.cha.go.kr/html/HtmlPage.do?pg=/new/html/portal_01_11_01.jsp&mn=RT_01_11

 

추석 연휴 기간 무료 개방 여행지: 강원

 

Editor’s 추천 강원 여행지

하늘과 가장 가까운 동굴 
태백 ‘용연동굴’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동굴 '용연동굴'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동굴 '용연동굴'

긴 연휴를 이용해 먼 곳으로 추석 여행 떠나볼까요? 강원도 태백의 ‘용연동굴’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동굴입니다. 동굴이 자리한 높이만 무려 920m이지요. 용연동굴은 높이 만큼이나 긴 역사를 가진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실제 동굴 깊숙한 곳을 살펴보면, 임진왜란을 피해 이곳으로 피난했다는 붓글씨가 쓰여 있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자리를 지키며 피난처로써 그리고 휴식처로써의 소임을 다 했던 곳이지요. 

볼거리, 즐길 거리 풍성한 용연동굴
볼거리, 즐길 거리 풍성한 용연동굴

용연동굴은 연식이 오래된 곳인 만큼 그 규모 역시 굉장합니다. 동굴 안에 광장이 조성되어 있을 정도지요. 광장 안에는 동굴여행의 재미를 더해줄 리듬분수대와 화산모형분수대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동굴이 높은 곳에 자리한 곳인 만큼 노약자와 어린이를 위한 ‘트램카’를 무료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용연동굴 주차장과 동굴입구를 오가는 트램카는 30분 단위로 운행한다고 하니, 트램카를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시간에 맞춰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Editor’s tip 
용연동굴은 관람객을 위한 길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군데군데 어려운 구간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 일반인들에게는 짜릿한 스릴이 될 수 있지만, 어린아이를 안고 가는 사람에게는 다소 위험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아이와 함께 용연동굴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관람에 특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소: 강원 태백시 태백로 283-29 
시간: 매일 09:00 - 18:00 (동절기 17:00까지) 
가격: 성인 3,500원, 중,고생 2,500원, 초등생 1,500원 
문의: 033-553-8584

 

추석 연휴 기간 무료 개방 여행지: 충청도

Editor’s 추천 충청도 여행지

충청남도 가을 여행 명소 
아산 ‘현충사’

지역 주민들의 졸업사진 단골 배경인 '현충사'
지역 주민들의 졸업사진 단골 배경인 '현충사'

빼어난 자연경관으로 지역 학생들의 졸업사진 단골 배경이 되어주는 ‘현충사’로 여행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충남 아산에 위치한 현충사는 한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하나인 충무공 이순신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탄생한 장소입니다. 현충사는 이순신 장군의 영정이 모셔진 현충사를 비롯해 장군이 사시던 옛집, 장군이 활쏘기를 연습하던 활터, 충무공이순신 기념관 등으로 조성되어 있지요.

가을에 더 아름다운 곳, 현충사
가을에 더 아름다운 곳, 현충사

사실 현충사는 지난한 수난의 과정을 거친 곳입니다.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과 일제강점기 시대의 탄압 등으로 폐쇄될 위기에 처하기까지 했었지요. 그러나 현재는 보존 가치가 높은 문화재로 추앙받으며 지역 주민들의 편안한 안식처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특히 현충사는 지역 주민들의 단풍여행지로도 유명하지요. 추석에는 이곳에서 고즈넉한 여유로움 즐기고, 단풍철에는 새빨간 단풍 사이를 걸으며 낭만적인 하루를 보내보는 것도 좋겠어요. 

Editor’s tip 
이순신 장군의 묘소는 현충사에 있지 않습니다. 현충사에서 9km 떨어진 ‘어라산’에 따로 조성되어 있지요. 묘소 옆에는 작은 연못도 조성되어 있어, 한적한 시간을 보내기에 제격입니다. 현충사 둘러본 뒤, 묘소에 찾아가 이순신 장군을 만나 뵙고 오는 것도 장군을 기리는 좋은 방법이겠지요? 

주소: 충남 아산시 염치읍 백암리 100-1 
시간: 3월-10월 09:00 - 18:00 
11월-2월 09:00 - 17:00 
월요일 휴무 
문의: 041-539-4600 
홈페이지: http://hcs.cha.go.kr/

 

추석 연휴 기간 무료 개방 여행지: 전라도

Editor’s 추천 전라도 여행지

만 명의 숭고한 정신 깃든 곳 

남원 ‘만인의총’

만 명의 희생정신이 담긴 '만인의총'
만 명의 희생정신이 담긴 '만인의총'

보다 특별한 추석 연휴를 보내고 싶다면, 나라를 위해 싸우다 돌아가신 분들의 숭고한 정신이 깃든 곳으로 추석 여행 떠나보세요. 전북 남원의 ‘만인의총’은 정유재란(1597) 당시, 왜군에 맞서 남원성을 지키다 전사한 순국 의사 만 명을 합장한 무덤입니다. 본래 만인의총은 남원역 근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만인의총이 점차 민가에 둘러싸이게 되면서, 본래에 있던 곳을 허물고 1964년 현재의 자리로 이전하게 되었지요.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만인의총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만인의총

만인의총은 배움터로서도 손색없는 곳. 당시의 상황이 기록된 첩서와 교지, 무기, 갑옷, 투구 등 다양한 문화유산이 함께 보관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급박했던 상황이 그대로 재현된 ‘만인의사 기록화’ 역시 이곳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광한루원’이나 ‘남원관광단지’만큼 유명한 남원 여행지는 아니지만,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은 곳이니 아이가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Editor’s tip 
매년 9월 26일이 되면 만인의총에서는 만인 의사에 애국정신을 기리는 제향 거행됩니다. 제향 후에는 추모 공연을 비롯해 전시회, 다과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있지요. 추석 연휴, 특별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주소: 전북 남원시 만인로 3 
시간: 09:00 - 18:00 
문의: 063-636-9321 
홈페이지: http://www.manin.go.kr

 

추석 연휴 기간 무료 개방 여행지: 경상도

 

Editor’s 추천 경상도 여행지

세계가 인정한 곳 
양산 ‘통도사’

우리나라 3대 사찰 중 하나인 '통도사'
우리나라 3대 사찰 중 하나인 '통도사'

맑고 청량한 하늘, 따뜻한 기온과 신선한 바람이 부는 9월은 사찰에서 힐링하기 딱 좋은 계절이지요? 추석 연휴를 맞아 사찰에서의 여유로운 시간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양산의 ‘통도사’를 찾아가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도사 오른쪽으로는 영남의 알프스라 불리는 영축산이, 왼쪽으로는 청량함을 내뿜는 계곡이 자리하고 있어, 자연을 바라보며 ‘힐링 타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지난 6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며 더욱 위상이 높아진 통도사
지난 6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며 더욱 위상이 높아진 통도사

통도사는 우리나라 3대 사찰 중 하나로, 역사적 가치와 중요성이 매우 높은 곳입니다. 지난 6월에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기까지 해, 그 위상이 더욱 높아졌지요. 통도사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기 때문. 아울러 통도사에서는 몸과 마음을 재정비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도 마련해 두었습니다. 사찰에서 고즈넉한 1박 2일 보내며 휴식을 취해보는 것도 연휴를 보내는 좋은 방법이 되겠지요? 

Editor’s tip 
통도사 입구에는 ‘성보박물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성보박물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불교 박물관으로 600점에 달하는 불교 회화를 보유하고 있지요. 이것은 전 세계를 통틀어 봐도 손에 꼽을만한 규모라고 합니다. 불교 문화에 대해 보다 깊숙이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성보박물관도 놓치지 마세요. 

주소: 경남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  
문의: 055-382-7182 
가격: 성인 3,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홈페이지: http://www.tongdosa.or.kr/ 

 

추석 여행으로 더욱 풍성해진 한가위!

지루한 추석 연휴는 ‘NO’. 볼거리, 즐길 거리 가득한 추석 무료 개방 여행지에 방문해 가족, 친지들과 즐거운 추억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보름달처럼 풍성한 추석이 될 것입니다.

사진: 문화재청, 대한민국 구석구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