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여행, 자전거로 즐기는 제주 관광 코스
제주도여행, 자전거로 즐기는 제주 관광 코스
  • 김솔이 기자
  • 승인 2018.09.1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타고 제주도 2배로 즐기기!

가까운 우리나라지만 생각보다 자주 갈 수는 없고, 언제 가도 다양한 매력을 갖고 있는 제주도. 한 번을 가더라도 제대로 여행할 수 있는 방법 어디 없을까요? 이번 가을, 제주도여행을 계획 중인 당신이라면 필독! 제주도 곳곳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자전거 여행은 어떠세요? 제주도에는 약 234km에 이르는 해안도로를 따라 자전거를 타고 달릴 수 있는 ‘제주 환상 자전거길’이 있기 때문이죠. 제주의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제주 환상 자전거길’의 모든 것을 소개합니다.

 

‘제주 환상 자전거길’이란?

234km 제주도 해안길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제주 환상 자전거길'

‘제주 환상 자전거길’은 약 234km의 해안길을 따라 제주도를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총 10개의 자전거 코스입니다. 이 자전거길은 교통량이 적은 해안도로와 일주도로를 최대한 활용해 조성되었는데요. 총 10개의 지점마다 있는 인증센터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지나온 길과 나아갈 길을 확인할 수 있고, 인증수첩에 스탬프도 찍을 수 있어 그 재미 역시 쏠쏠합니다.

 

‘제주 환상 자전거길’ 코스

제주 환상 자전거길 코스 / 사진 제공 : 비짓 제주

제주 환상 자전거길을 이루고 있는 10개의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용두암 – 다락쉼터 – 해거름마을공원 – 송악산 – 법환바당 – 쇠소깍 – 표선해변 – 성산일출봉 – 김녕성세기해변 – 함덕서우봉해변 – 용두암 >

사실 이 코스는 용두암에서 출발해 용두암으로 다시 돌아오며 제주도 전체 한 바퀴를 도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달리는 데에만 전문가 기준으로 16시간 10분이 소요되기에 일반인이 모두 달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로 둘러보고 싶은 제주도여행 스팟을 기준으로 자전거를 타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지도 기준 시계 반대방향으로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해안도로와 일주도로의 교차로를 건너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코스별로 들려볼 만한 볼거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1코스. 용두암 ~ 다락쉼터 (21km, 약 1시간 20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이호테우해변, 구엄리돌염전

1코스를 달리다 만날 수 있는 이호테우해변과 구엄리돌염전

제주 환상 자전거길의 첫 번째 코스는 바로 용두암에서 출발해 21km를 달린 후, 다락쉼터까지 도달하는 경로입니다. 용머리를 닮은 용두암에서 다락쉼터까지 가는 길에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물빛을 자랑하는 이호테우해변과 과거 구엄리 주민들이 소금을 얻었던 생업의 터전 구엄리돌염전 등의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2코스. 다락쉼터 ~ 해거름마을공원 (21km, 약 1시간 23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애월항, 곽지해변, 협재해변

 

에메랄드빛 곽지해변과 새하얀 백사장이 펼쳐지는 협재해변

다락쉼터에 잠시 들러 한숨 돌렸다면 해거름마을공원을 향해 21km를 달려가는 두 번째 코스가 펼쳐집니다. 다락쉼터에서 약 10분 정도를 달리다 보면 새하얀 등대가 서있는 아름다운 애월항을 마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멈추기에는 이릅니다. 다시 페달을 더 밟아 에메랄드빛 곽지해변을 지나 새하얀 백사장과 어우러진 바다와 비양도의 모습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는 협재해변도 함께 감상해보세요.

 

3코스. 해거름마을공원 ~ 송악산 (35km, 약 1시간 45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수월봉, 모슬포항

해안에 돌출된 수월봉 봉우리와 제주도의 황금어장 모슬포항

해거름마을공원부터 송악산까지 35km를 달리는 세 번째 코스. 드디어 제주도의 남단으로 향하게 되는 코스입니다. 가는 중간에는 해안에 돌출해 있는 높이 77m의 수월봉 봉우리와 제주도의 ‘황금어장’이라 불리는 모슬포항의 모습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달리다 보면 도달하게 되는 평평한 초원지대에 서너 개의 봉우리를 가진 송악산이 3코스의 마지막 지점입니다.

 

4코스. 송악산 ~ 법환바당 (30km, 약 1시간 56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산방산, 중문관광단지

종을 엎어놓은 모양의 산방산 / 국내 최대 규모 종합관광단지 중문관광단지

약 30km를 달려 송악산부터 법환바당까지 향하는 것이 바로 네 번째 코스. 그동안 완만한 경사를 달려왔다면 이곳에서는 난코스를 만나게 됩니다. 산방굴사 인근은 도로폭이 좁고 급경사를 이뤄 쉬이 달릴 수는 없지만 제주 3대산으로 알려진 종을 엎어놓은 모양의 산방산을 가까이서 볼 수 있지요. 이 구간을 통과하고 나면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제주의 관광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관광단지인 중문관광단지 역시 마주할 수 있습니다.

 

5코스. 법환바당 ~ 쇠소깍 (14km, 약 54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천지연폭포, 정방폭포

제주도 필수 관광 코스 천지연폭포 / 천지연폭포와 함께 제주도 3대 폭포에 속하는 정방폭포

제주 환상 자전거길의 다섯 번째 코스. 법환바당에서 스탬프를 찍고 쇠소깍으로 향하는 구간에서는 제주도의 필수 관광 코스이자 20m 절벽에서 시원하게 떨어지는 폭포의 모습이 비경을 이루는 천지연폭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천지연, 천제연과 더불어 제주도내 3대 폭포로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정방폭포 역시 놓칠 수 없는 관광포인트입니다. 

 

6코스. 쇠소깍 ~ 표선해변 (28km, 약 1시간 50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쇠소깍, 제주민속촌

소가 누워있는 형태를 띤 쇠소깍 / 제주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주민속촌

여섯 번째 코스의 시작 지점인 쇠소깍은 떠오르게 된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제주도여행의 관광지입니다. 소가 누워있는 형태의 지형을 띄고 있는 쇠소깍은 깊은 웅덩이를 품고 있어 이러한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곳을 지나 여섯 번째 코스의 종점인 표선해변으로 향하는 길에는 제주의 문화유산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 생긴 제주민속촌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100여 채에 달하는 전통가옥을 비롯해 유무형 문화재를 감상할 수 있는 제주도의 관광 코스입니다.

 

7코스. 표선해변 ~ 성산일출봉 (22km, 약 1시간 24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섭지코지, 성산일출봉

성산일출봉이 한 눈에 보이는 섭지코지

약 8만 평에 이르는 드넓은 모래사장의 표선해변에서 시작해 성산일출봉까지의 구간이 바로 제주 환상 자전거길의 일곱 번째 코스입니다. 이 구간을 달리다 보면 제주 동쪽 해안의 아름다운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섭지코지를 마주하게 됩니다. 지척의 성산일출봉에 가려져 그 아름다움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눈앞에 보이는 성산일출봉의 모습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제주도여행 스팟입니다. 이곳에서 잠시 쉬다 제주10경 중 가장 으뜸으로 꼽히는 성산일출봉을 향해 페달을 밟아보세요.

 

8코스. 성산일출봉 ~ 김녕성세기해변 (29km, 약 1시간 57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별방진, 월정리해변

 

제주 동부지역 최대 군사기지 별방진 / 풍광이 아름다운 월정리 해변

성산일출봉의 아름다운 절경을 감상한 후 김녕성세기해변으로 달리는 여덟 번째 코스. 그 길로 향하는 과정에서 만날 수 있는 별방진은 조선시대 제주 동부지역 최대의 군사기지였던 곳으로 돌을 쌓아 세운 타원형의 성곽입니다. 이곳에서 다시 50분 가량을 달리다보면 풍광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이국적인 모습의 월정리 해변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카페거리가 조성되어 있어 잠시 들러 쉬어가기에도 좋은 제주도여행 코스입니다. 

 

9코스. 김녕성세기해변 ~ 함덕서우봉해변 (9km, 약 42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만장굴, 돌하르방공원

 

천연기념물 98호 동굴 만장굴 / 제주의 상징 돌하르방을 볼 수 있는 돌하르방공원

아홉 번째 코스는 맑은 바닷물과 백사장을 자랑하는 김녕성세기해변부터 함덕서우봉해변까지의 구간입니다. 이 구간을 지나다 보면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 98호로 지정된 만장굴을 만날 수 있는데요. 만장굴은 원래 김녕굴과 하나였지만 천장이 붕괴되며 나뉘어졌습니다. 만장굴에서 동굴 탐험을 해보고 제주를 상징하는 제주 북촌의 돌하르방공원을 둘러보는 것도 놓치지 마세요.

 

10코스. 함덕서우봉해변 ~ 용두암 (25km, 약 1시간 12분 소요)
추천 관광 스팟 : 삼양해수욕장, 사라봉공원

제주 환상 자전거길의 열 번째 코스를 달리다보면 마주할 수 있는 삼양해수욕장과 사라봉공원

제주 환상 자전거길의 대미를 장식할 마지막 코스. 함덕서우봉해변부터 시작점이었던 용두암으로 돌아오는 구간입니다. 도착점이자 출발점인 용두암을 향해 페달을 밟다 보면 반짝이는 검은 모래가 돋보이는 삼양해수욕장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다른 곳보다 덜 알려져 있어 성수기에도 비교적 한산한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이곳을 지나 좀 더 달리면 제주항국제여객터미널 앞에 자리 잡은 작은 동산 사라봉공원을 마주하게 됩니다. 우거진 나무길 사이를 거닐고, 영주 12경 중 하나인 사봉 낙조도 감상해보세요.

 

제주 환상 자전거길 Q&A

제주 환상 자전거길 여행을 떠나기전 유의사항을 반드시 알아둘 것

Q. 자전거 대여는 어디서 하나요?
A. 제주에는 자전거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자전거 대여점이 많이 있습니다. 공항 인근을 비롯해 픽업이 가능한 업체도 많습니다. 자전거를 타다 도중에 반납해야 하는 경우를 대비해 중간 반납이 가능한 업체를 찾아 예약하는 것이 좋겠죠?


Q. 제주 환상 자전거길 인증 수첩은 어디서 구하나요?
A. 인증 수첩은 제주도 관광협회 공항 안내소나 제주항 안내소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Q. 모든 코스를 다 돌고 나서 종주 인증 스티커는 어디서 받나요?
A. 종주를 하고 난 뒤 인증 스티커는 용두암 관광 안내소에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Q. 자전거를 타고 달리기에 난이도가 많이 높은가요?
A. 제주 환상 자전거길은 대부분이 해안가를 따라 조성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달릴 수 있습니다.


Q. 경로가 따로 표시되어 있나요?
A. 제주 환상 자전거길은 푸른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어 이 길을 따라가면 됩니다.


Q. 준비물은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A. 제주도 환상 자전거길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자전거가 필수지만 이외에도 휴대폰 거치대, 힙색, 캡모자나 헬맷, 생수, 자물쇠, 우비 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제주 환상 자전거길 여행으로 관광지 도장깨기 완성!
제주도를 더 가까이서 느끼고, 제주의 자연에 더 깊이 녹아들 수 있는 '제주 환상 자전거길' 여행! 제주도에서 자전거타보기 버킷리스트를 그간 꿈꿔왔다면 한 번쯤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사진 : 에디터 소장사진, 대한민국 구석구석, 비짓 제주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