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 톡 강연으로 영어공부하기
테드 톡 강연으로 영어공부하기
  • 서효진 기자
  • 승인 2017.08.16 0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자서도 쉽고 재미있게 회화 공부를!?

 

안녕하세요 내일뭐하지 서효진 에디터입니다.

      

오늘은 외국인 앞에만 서면 울렁울렁~ 울렁증을 유발하는 영어! 그것도 영어회화 공부를

돈 들이지 않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세상에 퍼뜨릴만한 아이디어'를 슬로건으로 1984년부터 미국에서 시작된 강연회 '테드(TED)'를 통해서 하는 것인데요!

 

보시다시피 강연을 열람할 수 있는 테드 톡(TED talk) 공식 홈페이지 https://www.ted.com/talks에는 기술, 오락, 디자인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분야의 주제, 언어, 영상 길이를 설정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좀더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강연을 시청할 수 있겠죠^^.

 

 

자 그렇다면 제가 예시를 위해 선택한 영상을 통해 자세한 방법을 함께 보시죠!

제가 선택했던 강연의 주제는 'A political party for women’s equality by. Sandi Toksvig (여성 평등을 위한 정당)' 입니다. 해당 영상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ted.com/talks/sandi_toksvig_a_political_party_for_women_s_equality)

 

 

첫 번째 방법은 스크립트 준비입니다.

테드 톡 강연 영상은 유튜브처럼 영상 하단바에 볼륨 크기, 자막 언어 선택, 빠르기 조정 기능이 있어서 자유자재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하단 좌측에는 영상 소개와 언어별 스크립트(대본), 댓글 창이 있는데요.

언어별 스크립트 항목을 클릭하여 공부하고자 하는 언어와 모국어를 모두 복사하여 그림과 같이 본인이 보기 쉽게 정리하여 파일화 합니다.

그리고 출력해서 영상과 함께 준비한다면 공부할 준비는 끝! 정말 간단하죠?

                                         

 

그 다음, 두 번째 단계는 한글로 내용 파악하기 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공부하려는 언어로 자막을 설정하기보다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는 목적으로 모국어로 설정하여 영상을 시청합니다.

내용 파악이 목적이기 때문에 횟수에 상관 없이 본인에게 맞게 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세 번째 단계에서는 영어로 내용 파악하기 입니다.

 

한글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한 이후에는 영문 자막을 켜서

'아 이 내용은 영어로 이렇게 표현하구나~' 하는 걸 확인하는 것인데요.

한 마디로 내용과 영어 표현의 매칭입니다!

이 단계 역시 마찬가지로 횟수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게 하면 됩니다.

                  

 

네 번째는 영어 문장 해석하기 입니다.

(이 단계부터 본격적인 공부가 시작되기 때문에 이 단계를 해석과 스피킹으로 나눠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글과 영문 자막을 통해 내용 파악을 모두 마치면 출력된 스크립트의 영문 자막을 다시 보면서 꼼꼼하게 파헤쳐 공부합니다.

 

  1. 먼저 모르는 단어를 하나하나 사전을 통해 검색하고, 그렇게 문장 단위로 전체적인 해석이 가능하게끔 합니다.
  2. (영단어 한글 뜻은 네이버 영어사전-ybm 추천)
  3. 해석이 끝나면 생소한 숙어나 표현, 문법 등을 검색을 통해 찾아보고 알아보기 쉽게 색깔펜으로 정리합니다.

 

이론적인 해석 공부가 끝나면 회화를 위한 발음 공부를 할 차례입니다.

 

  1. 아무리 알고 있는 단어이더라도 검색을 통해 발음 기호와 인토네이션을 표기합니다.
  2. 인터넷 어학사전의 듣기 기능을 동원하여 직접 따라해본다면 스피킹 공부에 더욱 효과적이겠죠?
  3. (발음표기는 다음 영어사전 추천. 영어발음표기법이 궁금하다면 http://flysix.tistory.com/51, https://youtu.be/VvEc1gC5D9U를 참조)
  4. 인터넷 어학사전으로 단어 단위의 발음 공부를 마치면 강연 영상으로 돌아가 톤과 빠르기, 강조하는 부분을 연습합니다.
  5. 아래 스크립트를 클릭하면 해당 부분이 재생되기 때문에 듣고 따라하기의 반복이 가능합니다.
  6. 단어-문장 순서로 완성을 하고, 무한 반복을 통해 한 문장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합니다.

 

다섯 번째는 한글 자막으로 연습하기 입니다.

문장 하나 하나를 읽고 따라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한글 자막만 보고 스스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하기 시작합니다.

앞서 언급 했듯이 하단의 스크립트를 클릭하면 해당 부분의 영상이 재생되기 때문에

이 기능과 일시정지 기능 등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

 

 

마지막으로 여섯 번 째 단계는 자막없이 연습하기 입니다. 

 

전체 영상을 자막 없이 재생했을 때 똑같이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전체 내용을 외우다시피 연습합니다.

각 단계를 반복 하다보면 전체 내용이 자연스레 외워지는데요.

사실 리스닝, 스피킹 공부법에서 많이 이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스크립트 암기입니다.

암기라면 지독해! 나는 암기꽝이야! 라고 지레 겁먹지 마시고, 각 단계를 충실히 하다보면

내용 암기는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니 언제나 그랬듯이 반복에 반복, 연습에 연습을 열심히 하면 된답니다!

 

 

 

여기까지 총 7단계를 거쳐 <테드 톡 강연으로 영어공부하기> 함께 했습니다.

 

 

영주권에 거주하여 어릴 때부터 영어를 구사하는 아이들을 보면 ‘부럽다~ 나보다 어린 저 아이도 영어를 하는데 나는 왜…’ 하는 생각 한 번쯤은 해보셨죠?

하지만! 우리 또한 지금처럼 능수능란하게 한국어를 구사하기까지 수많은 리스닝과 스피킹 연습이 있었다는 거!

‘나무~ 벌~ 엄마! 아빠!’ 기억 저 편에 있는 어린 시절의 폭풍 반복! 폭풍 연습!을 떠올리면서

우리 모두 열심히 영어 회화 공부에 도전해봅시다!

 

 

 

이상 서효진 에디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