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터지게 먹는 서울굴찜 베스트5
배 터지게 먹는 서울굴찜 베스트5
  • 내일뭐하지
  • 승인 2021.02.1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 터지게 먹는 
서울굴찜 베스트5

 


 


내일뭐하지 에디터 / 김다희

 

굴은 봄 산란기를 대비해 몸에 영양분을 축적하는 겨울철, 또 수온이 낮은만큼 제일 안전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제철 만난 굴을 정말 맛 좋게 먹을 수 있는 곳이 어디가 있을까?

비타민, 칼슘, 철분, 아연, 타우린 등 각종 여러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고 바다의 우유라 불릴만큼 식품학적으로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혈압조절, 혈액순환을 올바르게 만들어줍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서울 굴찜 베스트5을 이번 기회에 소개합니다.

 


-서촌계단집
수요미식회에 나온 리얼 찐.맛.집

 

출처 : Instagram @ju_yong_
출처 : Instagram @ju_yong_

 

 

전국 각지에 올라온 싱싱한 해산물을 비싸지 않은 가격에 맛볼 수 있는 서촌계단집 입니다. 굴찜 맛집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만큼 유명한데다 수요미식회에도 방영했었으니 웨이팅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긴 웨이팅을 잊혀지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이 곳의 메뉴입니다. 통영에서 직송한 생굴, 벌교산 왕꼬막, 두툼한 식감을 자랑하는 참소라 등 앉은자리에서 소주 1병은 뚝딱 해치울 수 있을만큼 싱싱한 해산물들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굴찜도 매력적이지만, 그 중에서도 이 곳에서는 석화가 겨울철에만 맛볼 수 있는 특색 메뉴입니다. 탱글탱글하게 속이 꽉찬 우윳빛 굴과 알싸한 마늘, 꼬소한 참깨와 참기름, 적색, 녹색 고추의 보색대비로 완벽한 색감을 자랑하는 이 메뉴는 굴을 싫어하던 사람도 눈을 번쩍 뜨이게 만드는 마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료가 소진되면 금새 마감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에 서둘러 가시길 바랍니다.

 

- 홍대 난봉꾼
굴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개찜을 만날 수 있어!

 

출처 : Instagram @0nacirema
출처 : Instagram @0nacirema

 

홍대에 위치한 난봉군 조개찜은 신선한 해산물을 다루고 있습니다. 외부에 놓여진 수조에는 다양한 해산물을 취급하고 있으며 겨울에만 맛볼 수 있는 굴찜도 지금 이 시기에 맛볼 수 있습니다. 4인석 기준으로 테이블은 8개정도, 규모가 큰 매장은 아니지만 그 안에서 복작복작하며 맛있게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메인 메뉴로는 해물조개찜, 생굴찜, 키조개찜이 있으며 사이드 메뉴로는 골뱅이탕, 조개탕, 계란찜, 오징어숙회, 소라숙회, 새우소금구이등이 있습니다.

 

출처 : Instagram @0nacirema
출처 : Instagram @0nacirema

 

 

처음에는 뚜껑에 닫혀 냄비 안 가득 담아 있는 각종 조개, 굴을 보지 못하지만 어느정도 익어 갈 무렵에 뚜껑을 확 젖혀보면 이루 말할 수 없을만큼 냄비 안을 꽉 찬 조개 및 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직원분이 직접 오셔서 뚜껑을 열고 세팅 해 주시는데 워낙 양이 푸짐하다보니 보기만 해도 마치 배가 부른 느낌이 듭니다. 

키조개나 조금 덩치가 있는 아이들은 먹기 좋게 조금씩 잘라주시고 세팅까지 마쳐주시니 더욱 더 편안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홍대 난봉꾼에는 주문하기 전 여러 사리들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떡, 김치만두, 키조개, 새우, 오징어, 동죽, 오뎅 등등이 있습니다. 함께 곁들여 먹으면 훨씬 맛이 2배가 되니 참고하세요.


- 계절별미
둘이 먹다 하나 죽어도 모를 맛

 

사실 서울에서 굴찜 전문으로 하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류동에 위치한 계절별미는 지금 이 시기가 딱 '굴찜' 맛있을 '시기'입니다. 오류동역 2번출구로 나와 신호등을 건너 골목으로 두 블럭정도 들어가면 월드옷수선 간판이 보이는데요. 이 골목으로 좌회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메뉴는 굴찜, 굴보쌈, 굴무침, 석화, 굴회, 굴떡국, 홍어삼합, 홍어회, 홍어무침, 쭈꾸미무침, 소라무침, 김치탕, 닭볶음탕, 대하탕등 다양하게 있지만 주력 메뉴가 굴과 홍어인듯합니다. 가게 내부가 엄청 큰건 아니지만 서울에서 굴찜 전문으로 하는 곳이 많지 않다보니 겨울철만 되면 이 곳은 항상 사람들로 복작복작 합니다. 

가운데 엎어져있는 그릇 안에는 계란이 들어있어 굴찜과 함께 맛볼 수 있고 굴찜이 어느정도 다 익으면 본격적으로 함께 식사할 수 있습니다. 굴찜이 나올 때 같이 내어져오는 생굴로 가볍게 입가심을 하며 맛있는 굴을 맛볼 수 있는데요. 보통 속은 빈 강청처럼 자그마한 것들도 많은데 이 곳은 까는 것 족족 모두 다 알이 꽉 찬것들이 대부분입니다. 


- 용머리 숯불꼼장어 굴찜
식신로드에 소개 된 리얼맛집

 

출처 : Instagram @hhansaem
출처 : Instagram @hhansaem

 

 

망원동 하면 보통 카페, 파스타 등을 생각하시지. 이런 메뉴가 있을거라 전혀 상상하지 못하시겠지만 식신로드에 소개 되면서 웨이팅이 항상 있는 곳입니다. 커다란 네모 스트레인리스 찜기에 석화를 잔뜩 얹고 중탕으로 끓여 향긋한 굴찜을 만들어내는데요. 

뚜껑을 열면 김이 모락모락 나는 석화가 입을 벌리고 탐스러운 속살을 내보입니다. 마이클잭슨처럼 한 손에만 장갑을 끼고, 돈가스 나이프로 탱글탱글한 알굴을 발라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싱그러운 바다 내음을 남긴 채 꿀떡 하고 넘어갑니다. 원래 진한 맛이라 그 여운이 아주 오랫동안 남습니다. 

 

출처 : Instagram @hhansaem
출처 : Instagram @hhansaem

 

보시다시피 굴 알도 꽤 큽니다. 거기다 찜기도 커서 양이 꽤 제법 많은 편이라 서너명이 소주 몇 병을 그냥 비워낼 수 있을정도입니다. 경남 통영의 청정지역에서 매일 직송하는 신선한 굴찜을 먹을 수 있으며 껍질을 일부러 안 깐 굴이 찜통 전체에 들어가 함께 먹는 사람들이 도두들 한치의 양보도 없이 손을 들이댈만큼 맛있고 알찬 굴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 집에서는 굴찜 뿐만 아니라 생굴회, 생굴무침, 생굴보쌈 등의 다양한 신선한 맛들을 즐겨볼 수 있습니다.

 

- 굴 한마당
아는 사람들만 아는 그 맛집

출처 : Instagram @management_kim
출처 : Instagram @management_kim

 

굴과 조개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모듬세트도 있고 굴찜, 조개찜, 해물찜 등 단품으로 맛볼 수 있는 메뉴도 있습니다. 굴 철만 되면 이 집 앞은 항상 사람들로 복작입니다. 메뉴를 주문하고 나면 기본 반찬으로 번데기, 무생채, 콩나물무침, 도토리묵, 미역국이 나오고 넓고 큰 스테인리스 찜기에 굴이 한껏 담아 나옵니다. 

이 곳 굴 역시 나이프로 여는 족족 모두 알이 튼실튼실하며 자체로도 짭짤한 간이 되어 있어 굳이 초장을 찍어먹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굴을 집어 올려 껍질을 쩍쩍 벌리면 새하얀 속살이 수줍게 고개를 들고 젓가락으로 그 속살을 떼내 입안에 넣었을 때 사르르 녹는 맛은 생굴과 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싱싱한 굴만 엄선하기 때문에 그 맛 또한 일품입니다.

 


 

내일뭐하지 에디터 / 김다희

 

저작권자 ⓒ 내일뭐하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진출처: 인스타그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